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샤오미의 경영전략 - 스타트업, 생태계, 자회사, 투자

2019. 8. 6.

"2013년 하반기에 '투자+인큐베이팅' 형식으로 유망한 스타트업들과 협업 관계를 구축"

(이하 출처 http://www.atla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3  )

 

"샤오미는 투자를 통해 생태계로 편입시킨 기업에 지분을 이용한 간섭 등 회사 운영에 일절 간섭하지 않으며 스타트업 기업의 성장 의욕과 창의성을 보존하고 있다. "

 

"아울러 생태계 기업에 자원, 제품 노하우, 샤오미의 가치관 등을 전파하며, 생태계에 속한 기업은 자체 브랜드를 출시해 자체적으로 제품 판매가 허용된다."

 

"샤오미는 경쟁력 있는 스타트업 또는 단체의 주식을 매입해 투자하고 이후 해당 기업은 샤오미 생태계에 속해 샤오미와 공동으로 디자인, 제품 정의, 공업 설계 및 제품 개발을 진행한다."

 

"샤오미는 또 상태계에 속한 기업의 제품을 출시해 판매처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기업의 성장을 위해 투자, 개발, 공급상, 브랜드, 유통 경로 등 모든 방면을 지원한다."

 

"스타트업은 제품 개발에 집중하고 샤오미의 유통 및 브랜드 가치 등 인프라를 활용한다는 긍정적 측면이 있다."

 

 

 

"2018년 3월 현재, 샤오미가 투자한 기업 수는 200개를 넘어섰고, 이중 90개 이상의 기업이 스마트 기기 생산 및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

 

"샤오미가 중국 내 판매하는 총 1,600여 개의 제품은 모두 샤오미 자체 또는 샤오미 생태계 기업과의 공동 연구로 개발된 것이다"

 

"샤오미 관계자는 코트라 상하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샤오미가 이미 77개 부문에서 서로 다른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상황에서 다른 제품을 개발 및 생산하려고 한다면 비효율이 증가할 것”이라며 ”스타트업 창업자를 CEO로 만들고 샤오미는 선장 역할을 하여 생태계의 모든 기업이 최대의 효율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 * *

 

샤오미의 생태계. 전자제품계의 앱스토어같다.

 

 

샤오미의 경영전략으로부터 배울

 

  • 혼자 다하려고 하지 않고 최대한 "효율적"으로 개발, 생산, 판매할 있는 "협력 생태계" 구축하였다.
  • 창업가정신의 창조성과 혁신성을 최대한 살릴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 제품개발에 무엇보다 중요한 점. 기존 대기업이 못따라가는 점이다.
  • 최대한 저렴한 가격에 실용적 제품을 만든다는 모토. 일관된 디자인 전략.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