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계 , 수학

옥사카 분해 방법에 대해

2019. 7. 10.

예를 들면 남성과 여성의 임금격차에 대해서

남자가 학력이 좋고 경력이 많아서 생기는 격차인가(인적 자원 등에 기인하는) 아니면 모든 조건이(객관적으로 측정될 수 있는 인적자원이) 동일한데 단지 여자라는 이유 때문에 적은 월급을 받는가.

라는 질문에 대해서 답을 해줄 수 있는 분석방법이다.

옥사카 분해는 회귀분석을 기반으로 하여 두 집단 간의 종속변수의 차이를 독립변수가 설명하는 비율(인적 자본에 의한 차이)와 독립변수에 의해  설명되지 않는 차이(단지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받는 차별)로 분해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니까 이유있는 차이가 몇%이고 이유없이 진짜 여자라는 이유만으로 아니면 남자라는 이유만으로 아니면 흑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아니면 장애인이라는 이유만으로 아니면 B라는 지역에 산다는 이유 만으로 받는(발생하는) 차별(차이)가 몇%인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그럼 좀 더 분해방법의 실제로 좀 더 들어가서...

 

옥사카 분해의 3가지 가정

1. 개별 집단의 임금함수를 최소자승법으로 추정할 수 있다. (여기서 독립변수가 임금인 경우다)

2. 임금함수는 선형이다.

3.  (이해안감)

 

먼저 각 집단별 회귀계수를 도출한다.

그리고 옥사카 분해를 한다.

먼저 집단간 격차가 유의미해야 하고.

 

기준 집단을 정해서 2개 이상의 여러 집단을 볼 수도 있다.

두 집단간 임금격차가 유의미하다 하더라도 설명된 부분과 설명되지 않는 부분이 또 각각 유의미해야 한다.

아래와 같은 경우 일본인은 밑에는 유의미하지 않게 나왔다. 그래서 45.1%라는 숫자도 의미가 없게 된다.

김민길, 김영직, & 조민효. (2016). 결혼이주여성들의 출신 국적별 임금 차별에 관한 연구 : 옥사카(Oaxaca) 분해방법론을 중심으로. [Wage Discrimination by National Origin : Using Oaxaca Decompositions]. 한국행정연구, 25(4), 65-106. Retrieved from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g=kissmeta&m=exp&enc=A69512D88DC4043804507B6CAF8D14D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