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부품] 더듬이 변속기 / 깔깔이 변속기 (엄지 변속기 . 아날로그 변속기)

2013. 5. 1.

요새는 10만원 미만 자전거를 제외하고는 모두 변속단계가 딱딱 정해져있는 변속기들이 쓰이지요. 

그러나 초창기에는 고급 MTB 및 고급 로드 사이클의 경우에도 아래와 같은 아날로그?(무단/마찰식) 형태의 변속기가 사용되었습니다. 

물론 아래의 제품들보다는 고급의 제품이지만요. 요새도 고급 사이클에서도 클래식한 제품은 일명 더듬이 변속기와 같은 변속기를 사용하지요. 


이런 구형 변속기도 아래와 장점이 있습니다.


- 세밀한 조정이 가능해서 체인소음 불필요하게 발생시키지 않는다

- 저렴하다

- 변속기 미세조정에 쓰이는 스트레스가 없다 


딱딱 소리가 나며 변속되는 최근의 단수가 있는 변속기의 경우 변속기에서 장력조절을 미세하게 해주어야 딱딱 단수가 맞게 변속이 되며 소음이 나지 않는데 이것이 정비를 하거나 시간이 지나며 약간씩 틀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급형에서는 정확하게 조율을 해도 약간의 소음은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있고요. 




http://www.eobike.co.kr/Front/Product/?url=Product&product_no=330000AA0000400&main_cate_no=AA000000&display_group=1

 더듬이 변속레버(구형/클래식/생활 싸이클)



 

 

http://www.eobike.co.kr/Front/Product/?url=Product&product_no=330000AA0000429&main_cate_no=AA000000&display_group=1

엄지 변속레버 (구형 mtb)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