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인
: 조류 충돌로 인한 엔진고장으로 추정
무안공항 주변은 논과 습지가 많아 조류 활동이 활발한 것으로 전해졌다(출처)
이날 오전 무안공항 인근 바닷가에서 낚시하던 정모(50)씨는 연합뉴스에 “사고 여객기가 활주로에 착륙하려고 하강하던 중 반대편에서 날아온 새 무리와 정면으로 충돌했다”며 “일부 새가 엔진으로 빨려 들어간 듯 2~3차례 ‘펑’하는 소리와 함께 오른쪽 엔진에서 불길이 보였다”고 말했다. 여객기가 다시 상승했지만 높이 오르지는 못했다고 정씨는 전했다. #
사고 후 구조된 승무원은 소방본부에 “한쪽 엔진에서 연기가 난 뒤 ‘펑’ 소리와 함께 폭발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생존자는 목포의 한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다.
29일 전남 무안국제공항에서 충돌 사고가 난 비행기가 착륙하기 전 오른쪽 엔진에서 화염이 발생한 모습이 포착됐다. /X(옛 트위터)@tepalzoa
기종은 B737-800으로, 승객 175명과 승무원 6명 등 총 181명이 타고 있었다. 한국인 승객이 173명, 나머지 2명은 태국인으로 전해졌다.
179명이 사망한 듯.
https://blog.naver.com/mltmkr/223708639684
(08:54) 무안공항 관제탑은 활주로 01 방향으로 항공기 착륙을 허가
(08:57) 무안공항 관제탑은 해당 항공기에게 조류회피 주의 조언을 (caution bird activity) 제공
(08:59) 조종사는 관제탑에 조류충돌로 인한 비상을 선언(MAY-DAY) 하고 복행을 실시
- 메이데이는 심각한 비상상황과 구조요청을 의미
(09:00) 조종사는 활주로 19 방향 착륙 시도
- 1분만에 재착륙을 시도한 것은 굉장히 급박한 상황임을 추측해볼 수 있음
(09:03) 조종사는 랜딩기어 없이 착륙, 활주로 말단을 이탈하여 정지
(국토부) “저희가 판단하기에 통상적으론 엔진 고장과 랜딩기어 고장은 관련이 없어 보인다. 엔진과 랜딩기어가 상호 연동돼 고장 나는 경우는 없다”(출처) “랜딩기어가 고장 나면 자동화하든 수동화하든 풀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만약 안 펴진 게 맞다면 왜 안 펴졌는가에 대한 원인은 분석을 통해 규명해야 할 사안”
- 내 추축은 착륙시 조류충돌로 인한 큰 엔진손상으로 급박한 상황에서 랜딩기어를 내리는 것을 깜빡한 것일 가능성도 있을 것 같다.
랜딩기어는 기본적으로 엔진으로 유압을 사 용하지만 엔진이 나가도 전기를 사용하거나 아니면 수동으로 중력으로도 내릴 수 있다
랜딩기어 작동 방식 (B737-800 기준)
유압 시스템B737-800에는 3개의 주요 유압 시스템이 있습니다: A 시스템, B 시스템, 보조 유압 시스템.랜딩기어 작동은 기본적으로 A 유압 시스템에 의해 수행됩니다.유압은 주로 엔진 구동 펌프에서 생성됩니다.전기 펌프A 및 B 시스템에는 엔진 외에 전기 유압 펌프가 있어 엔진 작동 없이도 유압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엔진 고장 시 전기 펌프를 이용해 랜딩기어를 수동으로 내릴 수 있습니다.수동 방출(MANUAL EXTENSION)유압이 완전히 손실될 경우, 조종석에 있는 수동 방출 레버를 통해 랜딩기어를 중력으로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유압이나 전기 시스템 없이도 랜딩기어를 내릴 수 있게 설계된 비상 장치입니다. (chatgpt)
출처 https://www.yna.co.kr/view/GYH20241229000600044
또 “조류 충돌로 인해 조종에 어려움이 있지 않았나 추정만 하고 있다”며 “1차 복행이 완전히 이뤄지지 않고 올라가다가 기체 이상이 있기 때문에 관제탑과 협의해 완전 복행 후 반대 방향으로 돌아가야 하는데, 긴급하게 짧은 쪽인 19활주로로 착륙 허가를 받고 내려오다 사고가 생긴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 사고기를 운항한 2명의 조종사는 기장의 경우 6823시간, 부기장의 경우 1650시간의 비행 경력이 있었다. 기장은 2019년 3월, 부기장은 지난해 2월 현 직책을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압이 나가버리면 브레이크가 안듣기 때문에 오히려 바퀴를 안꺼내는 것이 제동력에서 더 낫다는 의견
@Mah3mop1 hour ago (edited)
@SNIPER-XYZ 유압이 없다면 랜딩기어 꺼내는게 더 위험합니다. 브레이킹이 안되요. 축압기가 있다지만 그건 유압펌프가 문제 있을때지 유압이 빠져나가버리면 축압기도 의미없습니다. 그럴땐 동체착륙이 강제되고 더 안전할수있어요.
무안공항 방콕노선 개시와 계엄령 시기의 관련성
여객기 충돌 사고로 대규모가 참사가 발생한 무안국제공항에 무안과 태국 방콕을 오가는 제주항공 노선은 17년 만에 정기 국제선이 부활하면서 취항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제주항공은 지난 8일 무안공항에서 태국 방콕을 오가는 정기 국제선 운항을 시작했다. 12.3 내란 계엄 이후 5일 후.
2일 진에어, 8일 제주항공이 국제선 운항을 17년 만에 재개했다.
--> 계엄과의 관련성은 별로 없어보인다. 미리 일정이 잡혀있었을 것 같다.
이번 대형 참사가 발생한 무안공항은 현재 활주로 확장 공사가 진행 중이다. 전라남도는 활주로를 확장해 중·대형 여객기도 이착륙할 수 있도록 2023년 1월 활주로 확장 공사를 시작했다. 현재 무안공항 활주로 2800m를 360m 더 늘여 3160m로 확장하기 위해서다. 현재 공정률은 70%이며, 2025년 12월 완공이 목표다.
--> 왜 활주로 확장공사도 전에 국제선을 개시했는가? 따져봐야할 점이다.
@Idiopathic_Scar8 hours ago (edited)
조류충돌되도 두엔진 다 죽지 않는이상 한개로 착륙가능. 이번 사고는 랜딩기어 문제인데 해외에서도 그런예들이 있지만 대부분 착륙성공함. 문제는 그럴경우 정지까지가 엄청 긴데 비상시 대비가 부족해 활주로가 너무 짧고 외벽까지 있어 인천공항외에는 후진국형 활주로로 비상시 답이 없는게 문제.
며칠전에 시동에 몇차례 꺼졌다는 증언이 있다. 정비불량 가능성도 있다.
@타인클레멘5 hours ago
@이현규-p3q 737 동체착륙은 2500~3000미터 필요한데 무안 공항은 약간 부족하거나 딱 맞는 수준임 인천 김포처럼 1킬로미터 더 여유 있었다면 문제 없었을 거임 진짜 활주로 길이가 상관 없었다면 무안에서 고작 300미터 더 늘리게 돈 달라고 오랫동안 떼 쓸 이유가 없음 22년에서야 겨우 착공해서 4천억 정도 태웠고 그 활주로 연장 공사가 마무리 되기 전에 난 사고가 이거임 님 말마따나 소형 항공기만 운영해서 활주로 길이가 길 필요가 없었는데 이번에 대형 항공기를 취항하게 됐고 20여일만에 사고가 터짐
@woodtea64502 hours ago
제주항공 분기감사에 참여한적있는 회계사입니다. 정말 쥐어짜듯 경영하는 경영진에 대해 직원불만도도 높았고 비용절감이 회사경영의 기치인듯 보였습니다. 모든 역량이 비용절감에 집중되어 이익을 짜내는구조라 저희 감사팀내부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있었던 기억이납니다. 결국 이런 사고가 발생했군요..
https://www.youtube.com/watch?v=NweOmMuFxjo
전 대한항공 기장의 양쪽버드스트라이크 가능성 제시
사고 당시 풀영상 (무삭제)
https://www.youtube.com/watch?v=Oam7Zgeda_E
제주항공 폭로글
https://news.nate.com/view/20241229n17807
애경 가습기 살균제 회사 자회사라 불량스런 정비가 의심되기도 함
https://www.youtube.com/watch?v=ZThd7RLLW5k
[자막뉴스] "새가 날개 껴서 착륙 못해" 사고 직전 보내온 문자 (2024.12.29/MBC뉴스)
조류충돌로 인해 기내 안내방송이 이미 회항때 이루어진듯 하다.
2월에 이미 내부직원의 경고
안오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사도 “단일 사고로는 절대로 떨어지지 않는다는 것이 항공기 설계의 첫 번째 철학”이라며 “하나의 결함만으로 이러한 사고가 발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안오성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박사도 하나의 결함만으로 큰 사고가 발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했다. 안 박사는 “어떤 물리적 충돌로 유압이 작동을 안 하더라도 비상으로 유압이 작동되게 하는 시스템이 있다”며 “랜딩기어를 작동시키는 유압펌프 자체도 이중으로 돼 있고, 한쪽 엔진이 고장나도 반대편 엔진에 의해 동력이 공급되게 돼 있으며, 이 또한 안 될 경우 축압기라는 장치도 존재한다”고 했다. 즉 3중으로 예비장치가 준비돼 있다는 것이다. 그는 “이 세 가지가 모두 작동이 안 됐다는 건 상당히 이상한 경우”라며 “정상적인 항공기에선 도저히 일어날 수 없는 사고”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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